UX스터디
HCI를 고려하는 설문조사 방법론 1 본문
리서치에 대한 방법론적인 이론 정리.
설문조사(서베이) : 모집단으로부터 추출된 표본을 대상으로 체계적으로 정보를 모으는 방법
설문조사는 가장 접근하기 쉬운 리서치 방법이기 때문에 자주 사용된다.
라이프스타일 조사, 프로덕트 사용성 조사, 유저의 경험에 대한 페인포인트, 잠재니즈 등 다양한 항목을
조사할 수 있는데 설문조사가 모든 상황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아니다.
따라서 설문조사가 언제 가장 효과적으로 작동하는지 알고 '방법론'으로서 활용해야 한다.
장점
- 대규모 인원을 대상으로 답변을 하나의 수치로 일반화가능
- 직접 관찰 불가한 감정, 욕망, 인지등의 지표를 구조화된 형태로 정리 가능
단점
- 복잡한 질문으로 딥한 답변을 이끌어내기 어려움
- 설문지 개발이 쉽지 않고 성의 없는 답변을 걸러내기 어려움
그렇기 때문에 한 사람의 특징을 잡아내는 게 아니라 샘플에서 드러나는 패턴을 찾는 것에 집중한다.
설문조사 프로세스
대상자 선정 - 일정 및 예산 수립 - 표본 크기 결정 - 설문조사 설계 - 사전 검증 - 진행 - 분석
설문조사 설계 시 고민해야 하는 부분
- 대상자 선정 기준
- 대상자에게 어떻게 접근을 할 것인지
- 참여 라이팅을 어떻게 작성할 것인지
- 문항 작성과 평가
- 설문 방법 (어떤 폼을 사용할 것인지)
- 데이터 분석 및 중요도 판단
- 예상되는 오류에 대한 대안 (아웃라이너에 대한 대안)
- 금전적인 보상 준비
HCI 관점에서 설문조사 문항을 고려하는 방법
보통 사용자+사용자 경험(사용성 만족도) 평가가 함께 진행된다.
이때 UX를 위한 설문조사는 태도(선호도, 만족도, 신뢰도), 행동, (기술) 경험의 관점에서 문항을 작성한다.
- 사람들의 습관, 기술과 인터랙션 하는 방식, 행동
- 특정 인구를 특성화하는 인구통계학, 심리학적 정보
- 프로덕트에 대한 사용자 경험 정보
- 특정 맥락에서의 태도와 관점
- 사용 특정 맥락에서의 의도와 동기
- 태스크에 대한 정략적 측정
- 시스템, 서비스, 특징 등에 대한 인식 파악
- 사람들 간의 태도와 경험에 대한 비교
응답자의 멘탈 프로세스를 고려하여 쉬운 질문, 구체적인 선택지 제공.
- 구체적 작성으로 질문 이해도 높이기
- 장기기억보다 단기기억을 묻는 질문 ex) 최근에 -한 경험이 있나요.
- 추정과 판단 질문 지양. ex) 쉬움/어려움 - 스스로 판단해야 하고 너무 상대적인 기준.
문항을 잘 구조화해서 설계하는 방법
1. 오류를 최소화하기.
2. 서비스 사용 전후의 맥락 어디에서 물어도 동일하게 비교될 수 있는 문항이면 더 좋다.
3. 설문 조사 참여 여정에서 지속적인 동기를 부여 = 유기적인 흐름이 지속될 수 있도록 설문조사의 경험도 설계를 해야한다.
대상 표본 설정이 틀린 경우
범위 표본 안에서 확인해야 하는 범위를 잘못설정한 경우
측정 질문을 물어보는 방식의 오류(주관식, 객관식, 예/아니오 등)
ex)서비스 긍정성 측정을 위해서는 사용횟수/빈도 or 주변에 추천 등의 질문이 적합하다.
응답 무응답, 무의미한 답변을 하는 경우
설문조사의 관점
설계적인 관점
설계자의 입장에서 추상적 아이디어 큰 질문에서 시작해서 구체적인 행동으로 들어가는 관점.
품질적 관점
바이어스 최소화를 위해, 응답자의 인지적 관점에서 일어나는 오류를 최대한 줄이는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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