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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CI를 고려하는 설문조사 방법론 1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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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CI를 고려하는 설문조사 방법론 1

박지구 2023. 7. 12. 2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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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에 대한 방법론적인 이론 정리. 


 

설문조사(서베이) : 모집단으로부터 추출된 표본을 대상으로 체계적으로 정보를 모으는 방법

 

설문조사는 가장 접근하기 쉬운 리서치 방법이기 때문에 자주 사용된다.

라이프스타일 조사, 프로덕트 사용성 조사, 유저의 경험에 대한 페인포인트, 잠재니즈 등 다양한 항목을

조사할 수 있는데 설문조사가 모든 상황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아니다.

 

따라서 설문조사가 언제 가장 효과적으로 작동하는지 알고 '방법론'으로서 활용해야 한다. 

 

 

장점

- 대규모 인원을 대상으로 답변을 하나의 수치로 일반화가능 

- 직접 관찰 불가한 감정, 욕망, 인지등의 지표를 구조화된 형태로 정리 가능

 

단점

- 복잡한 질문으로 딥한 답변을 이끌어내기 어려움

- 설문지 개발이 쉽지 않고 성의 없는 답변을 걸러내기 어려움 

그렇기 때문에 한 사람의 특징을 잡아내는 게 아니라 샘플에서 드러나는 패턴을 찾는 것에 집중한다.  

 

 

 설문조사 프로세스  
대상자 선정 - 일정 및 예산 수립 - 표본 크기 결정 - 설문조사 설계 - 사전 검증 - 진행 - 분석 

 

설문조사 설계 시 고민해야 하는 부분
  1. 대상자 선정 기준
  2. 대상자에게 어떻게 접근을 할 것인지
  3. 참여 라이팅을 어떻게 작성할 것인지 
  4. 문항 작성과 평가
  5. 설문 방법 (어떤 폼을 사용할 것인지)
  6. 데이터 분석 및 중요도 판단
  7. 예상되는 오류에 대한 대안 (아웃라이너에 대한 대안)
  8. 금전적인 보상 준비

 

HCI 관점에서 설문조사 문항을 고려하는 방법

보통 사용자+사용자 경험(사용성 만족도) 평가가 함께 진행된다.

이때 UX를 위한 설문조사는 태도(선호도, 만족도, 신뢰도), 행동, (기술) 경험의 관점에서 문항을 작성한다.

 

  1. 사람들의 습관, 기술과 인터랙션 하는 방식, 행동
  2. 특정 인구를 특성화하는 인구통계학, 심리학적 정보
  3. 프로덕트에 대한 사용자 경험 정보
  4. 특정 맥락에서의 태도와 관점
  5. 사용 특정 맥락에서의 의도와 동기
  6. 태스크에 대한 정략적 측정
  7. 시스템, 서비스, 특징 등에 대한 인식 파악
  8. 사람들 간의 태도와 경험에 대한 비교

응답자의 멘탈 프로세스를 고려하여 쉬운 질문, 구체적인 선택지 제공.

  1. 구체적 작성으로 질문 이해도 높이기
  2. 장기기억보다 단기기억을 묻는 질문 ex) 최근에 -한 경험이 있나요. 
  3. 추정과 판단 질문 지양. ex) 쉬움/어려움 - 스스로 판단해야 하고 너무 상대적인 기준.  

 

문항을 잘 구조화해서 설계하는 방법

1. 오류를 최소화하기.

2. 서비스 사용 전후의 맥락 어디에서 물어도 동일하게 비교될 수 있는 문항이면 더 좋다. 

3. 설문 조사 참여 여정에서 지속적인 동기를 부여 = 유기적인 흐름이 지속될 수 있도록 설문조사의 경험도 설계를 해야한다. 

 

대상 표본 설정이 틀린 경우

범위 표본 안에서 확인해야 하는 범위를 잘못설정한 경우 

측정 질문을 물어보는 방식의 오류(주관식, 객관식, 예/아니오 등)

ex)서비스 긍정성 측정을 위해서는 사용횟수/빈도 or 주변에 추천 등의 질문이 적합하다.

응답 무응답, 무의미한 답변을 하는 경우

 

 

설문조사의 관점

설계적인 관점 

설계자의 입장에서 추상적 아이디어 큰 질문에서 시작해서 구체적인 행동으로 들어가는 관점.

품질적 관점

바이어스 최소화를 위해, 응답자의 인지적 관점에서 일어나는 오류를 최대한 줄이는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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