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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트 마켓핏(PMF)을 고려해야하는 이유

박지구 2023. 6. 20. 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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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Activity 2. 

 

시나리오 작성 이후 중요한 단계가 왔다. 바로 실제 유저를 만나보는 것.

Activity 1의 시나리오에서 내 실제 경험인 As-is 시나리오 외에는 사실상 나의 '뇌피셜' 즉 가설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 사용자를 만나야한다. 

 

하지만 가설을 검증하기 전에,

내가 문제라고 정의했던 것들이 사실은 문제가 아닐 수 도 있는 상황에 대해서도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PMF(Prodcut Market Fit) 제품 시장 적합성

아무도 원하지 않는 제품을 만든다는 것은... 슬픈 일.

 

스타트업이 망하는 이유

 

스타트업이 망하는 이유 1위 'No Market Need'

정말 간단히 말하자면 우리는 프로덕트를 만들기 전에 시장에서 수요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해야한다.

PMF을 찾는 것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측면에서도 꼭 짚고 넘어가야할 부분이지만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서 더욱 더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스타트업이 망하는 이유 2위가 괜히 자금 부족인게 아니다.

 

마켓 핏을 찾지 못한 스타트업이 망하는 이유 ⓒ박지현

 

 

PMF 발견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이 방법에서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사람이 있는데 바로 '고객'이다. 

결국 PMF을 찾기 위해서는 고객=사용자를 알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

그렇기 때문에 내 To-be 시나리오에 등장할 수 있는 실제 사용자를 만나기 위해 

사용자 인터뷰 실습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기 시작했다.

 

 

 

 

 

참고 : PMF(Product Market Fit) | 프로덕트 마켓 핏 정의, 중요성, 측정 지표, 사례https://www.codestates.com/blog/content/pm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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